상시진동수용 마찰댐퍼

상시진동을 수용하는 상시진동수용장치와 마찰댐퍼가 직렬로 연결되어 상시진동은 상시진동수용장치에서 흡수되고 마찰댐퍼는 지진시에만 작동되는 개념 적용으로 댐퍼 누유 현상이 없고 내구 수명이 증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법 개요상시진동수용 마찰댐퍼

피스톤 로드의 긴장력을 통해 하우징 내벽에 위치한 마찰재에 적정압력을 발생시켜 마찰면의 상대운동으로 감쇠기능을 가지는 마찰댐퍼로 누유현상 자체가 없고, 긴장력의 조절이 매우 용이하고 현장에서 유지관리가 가능하며, 상시 발생되는 진동의 99% 이상을 수용하는 상시진동수용장치가 직렬로 연결되어 댐퍼의 내구수명이 대폭 향상된 댐퍼입니다.

기술의 필요성​

구조물을 지진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감쇠기 또는 충격전달장치는 상시 교량(구조물)에서 발생되는 움직임이 전가되며, 움직임의 량(누적거리)이 많을수록 많은 마모와 가압이 누적되며 이로 인해 내진장치는 누유 등 성능에 치명적인 결함이 발생합니다. 교량에서 1년동안 온도의 연교차 및 일교차, 차량 활하중에 의한 움직임의 누적거리 1,778m중 활하중에 의한 영향(99%)이 1,767m로 활하중에 의한 누적거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공용중인 내진장치의 성능유지를 위해서는 누유에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활하중에 의한 움직임의 제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내진장치의 상시 움직임​​

  • 내진장치의 상시 움직임 분석​​​

  • 누유 발생​​

기술의 특징

감쇠력에 직접 영향을 주는 마찰재의 압력은 피스톤 로드의 긴장력으로 조절되고 마찰재의 현장 교체가 가능한 구조로 유지관리성이 매우 우수하고, 상시진동수용장치가 댐퍼본체와 직렬로 연결되어 상시진동, 특히 가장 큰 누적거리를 갖는 활하중의 진동은 댐퍼본체에 전혀 영향이 없어 댐퍼의 내구수명이 보장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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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댐퍼의 성능시험​

  • 댐퍼의 이력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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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댐퍼의 10,000cycle 내구성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