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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wn Cap 말뚝머리 보강공법

Crown Cap. Method Connecting Between Pile and Foo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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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배경

말뚝과 확대기초 간의 강결도 확보를 위해 말뚝 내부에 설치하는 수직보강재를 용접이나 볼트를 사용한 결합구 방식 또는 철근 보강방식에서 벗어나 유공강판 연결재의 Interlocking & Dowel Action 으로 저항성능을 극대화 시키고, 확대기초 주철근 작업과 동시 진행으로 공정 간섭을 최소화하여 시공성 및 경제성을 극대화 시킨 새로운 머리보강 공법

  • 수직 보강재로 철근 + 결합구 적용한 방법

  • 결합재의 높은 중량

  • 현장용접(볼트) 결합


설계기준

  • * 도로교설계기준 해설, 하부구조편 (2001, 2005, 2012)
    말뚝과 확대기초의 결합부는 말뚝머리 고정으로 설계하고, 결합부에 생기는 모든 응력들에 대해 안전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 철도설계기준(2004) : 8.3 말뚝과 확대기초의 결합부
    말뚝과 확대기초의 결합부는 말뚝머리 부분에 작용하는 압축력, 인발력, 수평력 및 모멘트 등 모든 외력에 대해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공법개요

  • 확대기초 구조물을 지지하는 말뚝(강관, PHC)에서 말뚝과 확대기초 간의 강결합 조건을 만족하는 말뚝머리보강방법으로, 말뚝 상단에는 관통철근을 교차 배치하고, 스트립 강판에 일정 간격의 전단돌기(shear key)가 있는 유공강판 연결재(Perforated Rib Plate)를 활용한 말뚝머리 보강공법(Crown Cap 공법)


    • 유공강판연결재

    • 전단돌기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119, 7층(논현동) (주)지승C&I | 대표 : 박종면 | 사업자 번호 : 106-86-4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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